(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영화의 특성
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재즈싱어’가 등장한 1927년에 이르는 시기이기도 하다. 실제로
프랑스영화의 역사
프랑스영화의 공식적인 생일은 1895년 12월 28일인데 이날은 뤼미에르(Lumiere) 형제가 파리 시민들에게 그들의 신안특허인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로 만든 영화를 상영한 날이다. 그들 촬영팀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이 본 것을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록해 둔 다음 그것으
누벨바그에 대한 그 기원적 위치를 차지했던 작가주의와 시대적 배경, 그리고 그 특징들을 살펴봄으로써 누벨바그를 알아보도록 한다.
2.누벨바그의 등장배경
백여 년이 넘는 세계 영화사 동안 일어난 다양한 영화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
작가소개
1) 장 뤽 고다르(Jean-Luc Godard, 1930년 12월 3일 ~ )
1930년 12월 3일 프랑스 파리 태생. 1950년 <가제트 뒤 씨네마 Gazette du cinema>에 처음으로 글을 썼고, 후에 앙드레 바쟁을 만나 <까이에 뒤 시네마 Cahiers du Cinema>의 편집부 기자로 일했으며, 자신의 영화 동지들과 비슷한 시기에 영화감독이 되었다
작가라 칭할 수 있음
3)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 : 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영화제에서 감독상('4백번의 구타')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격적인 작품으로 평가 받는 감독
-'프랑스영화의 어떤 경향':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트뤼포의 기사
당시프랑스 영
감독은 스튜디오의 조건을 지배한다.
작가론의 출발
프랑수아 트뤼포작가론을 주장한 1950년대 프랑스 비평가
1959년 칸 영화제에서 ‘4백 번의 구타’로 감독상 수상 : ‘누벨바그’의 효시적 작품
'프랑스영화의 어떤 경향' : 1954년 카이에 뒤 시네마에 실린 프랑수아 트뤼포의 article
당시 프
등 끊임없는 대비와 모순의 자기실천을 통해 영화를 만드는 작가이다.
‘누벨바그의 기수’, ‘현대 영화언어의 아버지’, '영화의 신'으로 칭송 받고 있다. 자신의 영화 동지들인 자크 리베트, 에릭 로메르 등과 함께 프랑스누벨바그의 중심인물로, 현대 영화에 있어 가장 혁신적인 감독이다.
작가들을 대신해 감독의 창조적인 개성을 영화에 반영해야만 쓸모 있는 영화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트뤼포의 비평은 몇 년 후 프랑스누벨바그의 밑거름이 되었으며, 트뤼포는 누벨바그의 대표 감독으로서 활동하게 된다.
정치, 사회적 배경
당시프랑스에는 두 개의 이념으로 분할된 사회
프랑스의 영화는 계속적으로 있었습니다. 헐리우드 물량주의 맞서 <인도차이나>,<여왕 마고>,<지붕위의 기병> 대규모 제작 시스템의 영화를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실패가 많이 있었고 뤽베송의 헐리우드 영화의 모방 영화와 값싼 코미디영화 유일하게 성공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감독으로는 모리스
감독들의 영화를 포함하기도 한다. 누벨 바구 감독들은 씨네마떼끄 프랑세즈에서 뤼미에르 형제의 영화에서부터 할리우드 B급 영화까지 영화역사를 두루 섭렵하면서 새롭게 해석하고 교과서적인 영화보다는 앞으로 프랑스에서 나아갈 영화에 대해 논의하였다. 영화의 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했으며 영